본문

향유 추출 방법 / 향수가 만들어지는 과정(향수 제조 과정)





향유 추출 방법



1. 향료모으기

향수의 원료가 되는 향료는 크게 천연향료와 합성향료로 나눌 수 있다.

천연향료는 자연에서 채취한 식물과 동물의 향료이고, 합성향료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인공향료이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향수의 대부분은 이 두 가지 향료를 사용해 만든 조합향료이다.

향수의 주 원료가 되는 각종 꽃과 식물들은 주로 남미나 아시아 페르시아 연안 및 유럽 등지에 두루 퍼져있다.

천연향료의 원료가 되는 꽃들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재스민, 장미, 오렌지꽃, 바이올렛, 양골담초, 카네이션, 시클라멘, 치자꽃, 히야신스, 아이리스, 라일락, 은방울꽃, 목서초, 미모사, 수선화, 난, 지중해산 관상 식물, 일랑일랑 등 수백가지에 이른다.



2. 천연원료 건조하기

수확한 꽃잎을 바삭해질 때까지 건조시키거나, 밀봉용기에 넣어 햇빛이 닿지 않는 시원한 곳에 보관한다.

자연건조에 적합하지 않은 자빌이나 차이브 등은 프레쉬한 상태에서 잘게 썰고 랩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해야 한다.

오일이나 알콜에 절여서 장시간 보관하는 방법도 있다.



3. 향료 추출하기

(1) 증류법

증류법에는 규모의 차이에 따라서 실험실에서 사용하는 물 증류법과 공장에서 사용하는 수증기 증류법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러나 두 증류법의 향유추출량에는 많은 차이가 있어서 공장에서 상업용으로 생산할 때는 효율적인 수증기 증류법을 쓴다.

향유의 추출량은 향유 가격이 제일 비싼 멜리사는 0.05%, 장미 0.1%, 주니퍼 0.8%, 라벤더는 3%가 추출되는데 식물에 따라서 0.05%에서 9%까지 차이가 난다.

증류법은 고온으로 처리하기 때문에 열에 불안정한 성분은 파괴되는 단점이 있으나 많은 양을 한꺼번에 값싸게 얻는 장점이 있다.


(2) 용매추출법

식물에 함유되어 있는 매우 적은 양의 향유를 추출하거나 수증기에 녹지 않는 향유를 추출할 때 또는 수지에 포함되어 있는 향유를 효율적으로 추출하기 위하여 벤젠이나 헥산같은 유기용매를 이용하여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때 추출해 낸 향유성분과 유기용매의 복합체를 함께 농축하여 얻은 고형물질을 콘크리트라고 부르고, 이 콘크리트에 함유된 유기용매를 제거하기 위하여 에틸알코올로 처리하면 향유성분만이 녹아나온다.

그러나 향유의 최종 산물에는 소량의 유기용매가 1~3% 정도 남아있는 단점이 있다.


(3) 침윤법

① 냉침법

식물의 추출부위 중 주로 꽃잎을 식물성 기름을 바른 종이 사이사이에 넣고 향유를 추출하는 방법으로 에쁘라제라고 부른다. 자스민은 24시간 그리고 장미는 48시간마다 꽃잎을 바꾸어 주면서 향유를 추출하는데 추출시간이 오래 걸리고 손이 많이 필요한 추출방법이다.

샤시 혹은 콘크리트는 향유를 함유한 기름 상태의 물질을 말하는데 이것을 에틸알코올로 녹여 내면 알코올과 친화력이 좋은 향유가 식물성 기름과 분리되어 녹으면서 추출된다.


② 온침법(Maceration)

소나 돼지의 동물성 기름에 식물의 추출부위를 넣고 향유가 녹아날 수 있도록 잘 저어주면서 서서히 섭씨 70도 정도까지 가열한다. 향유와 동물성 기름이 함께 섞여서 굳어 있는 것을 포마드라고 부르며 이 안에 있는 향유를 추출할 때는 냉침법과 마찬가지로 에틸알코올로 녹여서 분리한다.


③ 담금법(Dipping)

향유를 함유하고 있는 식물 부위를 알코올에 담가서 향물질을 추출하는 방법이다.


(4) 압착법(Expression)

압착에 의한 제조는 주로 정유함량이 많고 가격이 저렴하며 베르가못, 오렌지, 라임, 레몬, 만다린 등의 시트러스(Citrus)계열의 열매 내피를 기계로 압착해서 향유를 추출할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때 향우 성분이 파괴되는 것을 막기 위하여 열매 내피를 실온의 저온상태에서 압착하기때문에 콜드 압착법(Cold Expression)이라고도 부른다.

내용물은 쥬스로 이용되고 주로 산성을 나타내고 압착에 의해 추출된 성분은 열을 가하지 않아 천연 그대로의 신선함이 있지만 불순물이 많기 때문에 원심분리기로 정제할 필요가 있다.


(5) 이산화탄소 추출법

최근에 개발된 향유추출법으로 액체 상태의 이산화탄소가 용매와 같은 작용을 하는 성질을 이용한 추출법이다.

향유를 초저온에서 추출하기 때문에 열에 약한 향유의 성분이 보존되어서 원형에 가까운 향유를 추출할 수 있다.

용매추출법은 용매의 유기물질이 조금 남아 있을 수 있지만 이산화탄소 추출법은 순수한 향유 이외에 다른 이물질이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생산가가 비싸기 때문에 의료용의 높은 순도의 향유를 필요로 할 때를 제외하고는 거의 이용하지 않고 있다. 이 방법으로 추출된 향유는 고도로 농축된 물질로 상당히 강력한 위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천연물질로 된 약물이라고 할 수 있다.

댓글